조선왕국도 ROYAUME DE COREE
France, Jean Baptiste Bourguignon d'Anville, 1735, 44×60㎝

당빌은 18세기 중·후반의 가장 위대한 지도학자이다. 이 지도는 프랑스의 중국사 전문가인 예수회 선교사 뒤 알드(Jean-Baptiste Du Halde)의 1735년『중국지리 및 역사 기술(Description géographique, historique, chronologique, politique, et physique de l'empire de la Chine et de la Tartarie chinoise』의 4권 422쪽에 수록된 지도이다. 이 지도는 유럽인이 한국만 별도로 그린 최초의 한국지도며, 이후 당빌의 1737년 신중국지도첩(Nouvelle Atlas de la Chine)에도 수록되어 당시에는 한국과 관련한 가장 정확한 지도였다.

이 지도는 청나라의 황여전람도를 참조하였고, 조선과 청나라의 국경선에 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. 청나라의 봉금지역을 백두산을 비롯하여 압록강, 두만강과 주변의 지역을 조선령으로 표시하였다. 그리고 녹둔도 역시 조선령으로 표기되어 있다.

이 지도와 같은 조선과 청나라의 경계선 표기를 한국의 일부 학자들은 당시 프랑스에 이 지역의 정보를 보냈던 레지(Jean-Baptiste Régis) 신부의 이름을 따라 레지선이라 부른다. 독도는 Tchian-chan-tao, 울릉도는 Fan-ling-tao로 표기되어 있다. 그리고 여러 도시들의 위치를 상세히 표시하였다.

 

 

 

+ Recent posts